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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성수동 수제화의 현실’에 대해 말하다.
작성자 관리자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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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20-07-07 20:5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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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담슈즈, ‘성수동 수제화의 현실’에 대해 말하다.


발행 20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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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 구두의 국내시장 유입과 중국 생산을 통한 저가 구두의 판이 시장 구도를 형성하고 있어서 질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수제화는 소비자로 하여금 뒷전에 있는 실정이다.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성수동에는 수제화 장인들이 모여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수제화 거리가 있다.


성수동 수제화 거리는 십 수 년의 경력을 보유한, 말 그대로의 ‘장인’분들이 집단을 이루고 있는 지역이다.
현재 성수동 수제화 거리에는 350여 개가 넘는 수제화 완제품 생산업체와 100여 개의 중간 가공〮원부자재 유통업체가 자리잡았으며, 한국 수제화 제조업체의 70% 이상이 밀집되어 있다.


이는 수많은 수제화 관련 업체들이 집적하여 자생적으로 구축된 지역 산업 생태계이다.

이러한 집단 생산 체계는 부자재 구매의 거래 비용을 최소화하고 수제화를 보다 빠르게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만들어 준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이유로 성수동은 제품 디자인부터 판매까지수제화의 모든 단계를 해결할 수 있는 완결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렇게 준비된 시장 상황과는 달리소비자의 구두 취향이 점점 저가와 고가로 양분화되면서 중저가로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수제화 시장이 설 자리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명품의 소비가 하나의 트렌드로 유행하면서 수입고가 구두가 국내 시장으로 유입되고,
중국에서 생산된 저가 합성피혁 구두가 ‘수제화’로 둔갑하면서 평균 30년경력으로 한 땀 한 땀 만들어진 ‘진짜 수제화’ 시장 전반에악영향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고가의 구두, 해외 명품 브랜드의 고가 구두의 장점은 무엇일까?
중국에서 대량으로 빠르게 기계가 찍어내는 구두의 장점은 과연 무엇일까?

쓰담슈즈 담당자는 이러한 상황을 타파할 만한 키워드로’가치소비’를 꼽았다.

‘가치소비’는 단순히 가격만을 비교하여 최저가 제품을 사던 과거와 달리 제품, 브랜드의신념이 본인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지,

윤리적인 방식으로 생산되는 지,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인 지를 따지고 더 나은 가치와 신뢰를 보여주는 브랜드를 소비하는 새로운 소비 행태를 말한다.


물론 국내 수제화도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있다. 하지만, 70년 전통을 고수하며 대한민국 수제화의 전통을 지켜온성수동 수제화 거리의 규모가 커져야 관련 데이터가 많아지고,
지역 사회가 함께 성장하며 질 좋고 합리적인가격의 제품을 경험할 수 있게 되면서 수제화 거리가 가진 문제점의 개선 속도가 빨라질 수 있을 것이다.

구두만을 바라보고 평생을 살아온 장인들과 그들이 한 땀 한 땀 만든 국산 구두들은 더 관심을 받고 성장해야 한다.
보다 다양한 디자인과 더 좋은 품질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쌓는 것은 수제화 산업의 숙제이지만 관심과 인지도적인측면에서는 가치 소비를 통한 소비자들의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수제화시장은 여전히 좋은 품질의 구두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며,
쓰담슈즈 백승민 대표는, “쓰담슈즈 또한 국내 수제화 시장의 성장에기여할 수 있도록 기능적인 면에서 좀 더 개발하고 연구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만 한 합리적인 구두 생산에 앞장 설 것을 매번 다짐하고 노력하고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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